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어 운동은 매트한장과 우리의 몸이면 충분합니다

by 이로맘입니다 2022. 10. 22.
728x90

 

 

 

당신이 알고 있는 코어 운동은 어떤것이 있나요? 아마도 플랭크가 대표적인 코어운동으로 알고 계실것 같습니다. 

그전에 '코어'란 무엇일까요? 코어근육과 코어운동의 뜻은 인체의 중심부인 척추, 골반, 복부를 지탱해주는 근육을 운동한다는 뜻입니다. 

등과 복부, 엉덩이 그리고 골반주변 근육들을 통틀어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코어 힘이 부족하게 되면 허리, 목에 통증이 올 수 있고 심하게는 디스크가 동반되어질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코어란? 

 

안정적인 코어란 등, 허리, 복부와 관련된 골격근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신체의 능력이 향상된 상태입니다. 사람의 몸은 코어근육을 중심으로 머리와 팔, 다리가 달려있는 상태이며 몸통이 없으면 팔다리는 움직일 수 없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안정적인 코어를 가진다면 움직임, 신체의 균형이 좋아지고 안정성운동을 통해 신체제어가 가능해지게 됩니다. 

 

 

 

더보기

여기서 궁금한 코어운동의 효과는?

1. 주요 근육에 균형을 잡게 도와줍니다. 

2. 부적절한 근육 사용을 피할 수 있습니다. 

3. 올바른 자세를 가질 수 있습니다. 

4. 신체에 균형적인 적절한 부하가 가능해집니다. 

 

 

매트한장만 펼치면 할 수 있는 코어운동 3가지로 코어근육을 단련해 보세요. 

 

 

 

 

1. 할로우바디 홀드


대표적인 등운동 자세인 '슈퍼맨'을 거꾸로 하는 자세입니다. 동작 내내 허리 뒷면이 바닥에 붙어있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골반주변근육과 복부등의 코어를 강하게 수축해서 잡아주어야 합니다. 허리에 아치가 생기는것을 주의합니다. 

 

 

 

2.사이드 플랭크 


플랭크는 몸을 매트에서 띄운 자세입니다. 사이드 플랭크는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몸을 들어올려 전신을 수축하는 운동입니다. 팔꿈치로 매트를 밀어 어느 한곳에 힘이 집중되는것보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힘을 고루 분산시켜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3. 슬라이더를 이용한 다리 당겨오기 


플랭크 동작에서 슬라이더를 발에두고 어깨선을 움직이지 않는채로 엉덩이를 높게 발을 당겨오는 동작입니다. 아랫배와 엉덩이힘을 사용하여 다리를 끌고와야 합니다. 코어만을 위한 운동이 아닌 전신의 힘을 사용하기 좋은 코어운동으로 효과가 좋습니다. 

 

 

 

 

 

 

요약


일상생활에서 허리근육이 생각보다 많이 사용되는데 코어근육이 허리를 받쳐주지 못하면 허리에 무리가 가서 허리디스크나 통증 심하면 엉덩이로 통증이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점 근육량은 감소되는데 몸에 근육이 없어지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깁니다. 

 

운동은 우리가 평생 놓지 말아야 할 중요한 해야할일입니다. 건강하지 않다면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없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운동인 코어운동으로 시작하여 다리운동, 엉덩이근육 강화운동으로 넘어가야 좋은 운동순서입니다. 하루에 5분씩 코어운동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Tip : 운동 도중 통증이 느껴진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서 운동하세요.

728x90

댓글